부동산 관련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부동산 자격증을 생각하면 공인중개사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그만큼 대중적인 자격증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 외에도 여러가지 자격증들이 존재합니다. 만약 부동산과 관련된 직종에서 일을 하고싶으신 분들이라면 오늘 제가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관련 자격증 중 가장 대표적인 자격증 입니다.

부동산하면 바로 생각나는 자격증은 공인중개사일 것 입니다. 길을 가다가도 쉽게 부동산(복덕방)을 볼 수 있을 만큼 우리에게 익숙한 곳이기도 합니다. 자격증 하나만 따면 노후에도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인지 응시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 이로인해 시험 난이도도 점점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경쟁이 치열해져 폐업하는 곳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공부하기 전 이런 부분도 꼭 생각해야 된다고 봅니다.

2.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감정평가사도 부동산과 관련된 자격증 중 하나 입니다.

토지 등과 같은 부동산의 경제적 가치를 판단하고,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일은 감정평가사가 하는 일 입니다. 시험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시험에 합격하고난 후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서 연수를 하고 실무수습을 거쳐야 합니다.

시험은 1차와 2차가 있으며 매년 1회씩 시행됩니다. 보통 3월 초에 1차, 6월 말에 2차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자격증 9가지

3.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감사하는 회계사도 부동산과 관련된 자격증 입니다.

회계사 자격증 시험은 금융위원회의 위탁으로 금융감독원에서 출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에 합격을 하게되면 금융위원회 위원장의 이름으로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감사하는 중요한 업무를 해야하기 때문에 시험 난이도 또한 굉장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차 시험은 경영학, 경제원론, 상법, 세법개론, 회계학으로 이루워져있고, 2차 시험은 세법, 재무관리, 회계감사, 원가회계, 재무회계로 이루워져 있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4. CFA는 재무분석 관련 자격증 중 전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자격증 중 하나 입니다.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자격증은 재무분석에 관한 자격증이고, 재무분석 관련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받고 있는 자격증 입니다. 모든 시험은 영어로 치뤄지기 때문에 영어를 어느정도 할 줄 알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최종합격까지 걸리는 시간이 3년이고, 실제로 3년 안에 합격하는 사람이 약 8%정도 밖에 안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부동산자산관리사 자격증은 부동산 관련 재테크를 도와주는 전문가 입니다.

부동산자산관리사(CPM)는 민간자격증이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부동산 정책과 시장상황에 맞춰 투자전략과 투자자문 등을 해줍니다. CPM은 미국 irem에서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고,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 인정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6. 미국 상업용 부동산 투자분석사(CCIM)는 국내에 소지한 사람이 6명밖에 없는 자격증 입니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분석사(CCIM) 자격증은 미국의 CCIM Institute가 주관하고 있고, 부동산 수익률, 투자가치여부 등을 판단하는 일을 합니다. 2011년 기준 이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한국인은 국내에 6명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7. 부동산자산운용전문인력은 교육대상이 되는 자격을 갖추고 사전교육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입니다.

부동산 자산투자, 전문성 향상, 주주 보호 등의 이유로 자산운용전문인력제도를 도입하였고,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대상 자격을 갖추고 사전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자문 회사는 3인이상, 부동산 투자회사 또는 자산관리회사는 5인 이상의 해당 자격증 소지자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8. 부동산개발전문인력 자격증은 부동산개발업 등록을 위해 필요한 자격증 입니다.

부동산개발업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부동산개발전문인력이 필요합니다. 응시자격은 변호사, 법무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건축사, 부동산 학사학위를 소지하고 관련 업무 종사자 등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9. 결론

오늘 부동산 관련 자격증 8가지를 총정리 해봤습니다. 만약 부동산에 관심이 있고, 이쪽과 관련된 일을 하고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부동산하면 공인중개사만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외에도 여러가지 길이 있으니 좀 더 시야를 넓게 가지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