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가점계산기를 통해 내 가산점이 얼마인지 꼭 계산해 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주택청약을 넣었을 때 당첨될 확률이 높은지 낮은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의 청약가점이 낮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면 가산점을 더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할테니 결과적으로 당첨될 확률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그럼 계산기 사용방법과 추가적으로 가산점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청약가점계산기는 어떻게 사용해야 되나요?

청약가점계산기는 주택청약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꼭 사용할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가산점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정확히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숫자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방법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제가 설명드리는대로만 하시면 누구나 간단하게 계산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약홈(HOME) 사이트 접속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청약홈을 검색하시면 간단하게 홈페이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의 아파트투유(apt2you)에서 청약홈으로 홈페이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는 주택청약과 관련된 일은 청약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청약가점계산기 메뉴 선택

청약홈에 접속을 하셨으면 좌측에 청약신청, 청약당첨조회, 청약자격확인,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 청약일정 및 통계, 청약제도안내, 고객센터라는 메뉴들이 보이실 겁니다. 그 중에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 메뉴를 선택하시면 3번째에 청약가점계산기라는 서브메뉴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해당 메뉴를 찾으셨으면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주택기간 선택

무주택기간 입력

1년 미만부터 15년 이상까지 무주택기간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만 30세 미만, 미혼인 무주택자, 주택소유자는 가산점이 0점입니다. 그리고 1년 미만부터는 가산점이 2점 적용되고 무주택기간이 15년 이상일 경우는 32점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주택자로 인정되려면 몇가지 조건들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무주택자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양가족인원 선택

부양가족인원 선택

배우자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 본인의 직계존속, 배우자의 직계존속, 직계비속의 인원을 각각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4가지를 모두 선택하시면 아래에 점수가 합산되어 보여집니다. 참고로 직계존속은 부모와 조부모를 뜻하고, 직계비속은 자녀와 손자녀를 의미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직계존속은 나에게 피를 물려준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직계비속은 내가 피를 나눠준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최초 청약통장 가입일 입력

최초 청약통장 가입일 입력

최초로 청약통장을 가입한 날과 생년월일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미성년자일 때 가입한 기간이 아무리 길어도 최대 2년까지 밖에 인정이 안됩니다. 즉 10살에 가입을 했다고 하더라도 2년밖에 인정이 안되고, 성인이 된 이후의 날짜부터 제대로 카운트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택청약 가점 계산하기

청약가점계산기 계산결과

모두 입력을 하셨으면 제일 하단에 있는 가점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3가지 항목별로 몇점을 받았는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 줍니다. 참고로 주택청약 가산점은 최대 84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 청약가점계산기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는데 어떻게 가산점을 올리면 될까요?

주택청약 가산점은 무주택기간 32점, 부양가족수 35점, 청약통장 기간 17점으로 총 84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기간은 1년에 2점씩 가점이 계속 올라가기 때문에 시간이 답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시간이 별로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많은 가산점을 얻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양가족 수를 늘려야 합니다. 1명당 5점씩 점수가 추가되기 때문에 점수를 늘리기에도 좋습니다.

직계존속의 경우는 3년이상 주민등록등본상에 등재가 되있어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때 세대주는 청약신청자여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그리고 자녀가 만 30세 미만이고, 미혼이라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를 하자면 주택청약 가산점을 가장 빨리 올리는 방법은 부양가족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주민등록등본상에 3년이상 같이 등재될 경우 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3년정도 전부터는 준비를 하셔야지 합격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년동안 준비를 하면 청약통장 가입기간과 무주택기간도 자연히 늘어나기 때문에 가산점은 더욱 높아질 겁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3. 청약가점계산기가 계산한 점수를 정확히 신뢰할 수 있나요?

청약홈은 한국감정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본인이 입력을 해야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정확한 가점계산이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점수로 인정되는 기준을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4. 청약홈에서 제공하는 청약가점계산기 말고 다른 계산기는 없나요?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계산기, 기타 여러종류의 가점계산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청약계산기는 청약홈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되도록 청약홈에서 이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5. 결론

오늘은 주택청약을 준비할 때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청약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사실 단기간에 당첨확률을 높이기엔 다소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러니 최소 3년정도 전 부터는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을 보셨다면 어떻게 가산점을 높여야 할지 감이 오셨을 겁니다. 철저하게 준비하셔서 높은 경쟁을 뚫고 당첨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