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임대아파트 조건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하니 입주 및 신청을 하기 전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h임대주택은 보통 국민임대, 공공임대, 영구임대, 장기전세 4가지로 나뉩니다. 각각 입주조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신청하시기 전에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4가지에 대해 모두 정리해볼테니 불이익을 당하지 않게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lh임대아파트 조건(입주 및 신청)은 무엇인가요?

국민임대아파트(주택)

무주택자,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공급되는 아파트 또는 주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대조건은 시중 시세의 60~80% 수준이며 최대 30년까지 임대가 가능하지만 분양전환은 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lh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 무주택자
  • 소득기준
  • 자산기준

lh에서 제공하는 임대아파트의 입주조건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 정해져있는 기준이 있으니 해당 기준을 참고하신 후 내가 부합하는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소득 및 자산 조사를 했을 때 소명하지 못하면 당첨자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무주택세대구성원이고 아래에 자신이 포함된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lh임대아파트 입주조건(무주택자)

소득기준은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 이하가 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구원수에 따라 금액이 다르게 책정되니 우리 가족이 몇명인지 확인하신 후 금액을 비교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임대아파트 면적이 50제곱미터 미만일 경우 월평균소득 50% 이하인 가구에게 우선공급 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50~60제곱미터의 아파트도 당해지역 거주자에게 우선공급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h임대아파트 입주조건(소득기준)

lh에서는 임대아파트 입주조건으로 총자산규모(토지, 건물, 자동차, 금융자산, 일반자산 등)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일단 총자산이 24,400만원 이하, 자동차 차량가액이 2,545만원 이하여야 국민임대아파트 신청조건에 부합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h임대아파트 입주조건(자산기준)

그리고 입주자 선정순위라는게 존재합니다. 1순위에 속하고 가산점을 많이 받을수록 당첨확률이 올라가니 꼭 참고하시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lh임대아파트 입주자 선정순위

특히 동일순위일 경우 가산점당첨의 당락을 결정하기 때문에 아래 lh임대아파트 가산점 항목을 참고하셔서 본인의 점수는 몇점인지 계산해보시고 높일 수 있다면 최대한 높이시길 추천드립니다.

lh임대아파트 가산점

공공임대아파트(주택)

lh 공공 임대아파트는 5년(10년) 공공임대주택, 분납 임대주택, 50년 공공임대주택으로 나뉩니다. 5년(10년) 공공임대주택은 임대가 끝나고 입주자에게 우선 분양전환의 기회를 주는 것이고, 분납 임대주택은 임대기간 동안 분납금을 납부하는 형태입니다. 마지막으로 50년 공공임대주택은 분양전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입주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h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와 초과에 따라 입주자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85제곱미터 이하의 경우 해당 지역의 거주자, 무주택세대구성원,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초과일 경우는 나이가 만 19세 이상이고,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한 자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lh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평수)

자산기준은 부동산(토지, 건물)의 경우 21,550만원 이하, 자동차 차량가액 2,799만원 이하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산에 대한 가격 산출방법과 상세한 사항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h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자산기준)

그리고 일반공급, 3자녀이상, 노부모부양, 신혼부부, 생애최초, 국가유공자, 기관추천에 따라 입주자격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h공공임대아파트 입주자격조건

일반공급의 경우 입주자 선정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1순위 같은 경우는 수도권비수도권의 기준이 조금씩 다르고, 만약 동점자가 있을 경우에 주택청약 저축총액 및 납입횟수 등으로 당첨이 결정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h공공임대아파트 입주자 선정기준

영구임대아파트(주택)

영구임대아파트는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등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시세의 약 30%수준으로 임대료가 책정되어 공급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입주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h영구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영구임대아파트는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면서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위안부 피해자, 한부모가족, 북한이탈주민, 장애등록증이 교부된 자 등에 부합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lh영구임대아파트 입주자격조건

영구 임대아파트의 경우 수급자 신혼부부에게 10% 우선공급되고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h영구임대아파트 우선공급대상 및 조건

장기전세

장기전세는 최대 20년동안 전세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내 집마련이 어려운 만큼 장기전세쪽으로 눈을 돌리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입주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lh장기전세아파트 입주조건

입주자격은 무주택자, 소득기준, 자산기준에 자신이 부합한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일단 본인과 세대원 전원이 모두 무주택자여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기전세아파트 입주자격조건

소득기준은 전용면적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일 경우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여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0제곱미터 이하일 경우에는 월평균소득액이 50% 이하이면 신청가능 합니다.

장기전세아파트 소득기준

자산기준은 토지와 건축물의 경우 21,550만원 이하, 자동차는 현재가치 기준으로 2,767만원 이하이면 신청조건에 부합합니다.

장기전세아파트 자산기준

2. 결론

lh임대아파트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총 4가지 종류의 임대주택에 대해 정리해봤기 때문에 입주 및 신청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lh청약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임대주택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으니 자주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