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 계약서 수수료가 얼마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부동산 거래를 하시려는 분들께서는 오늘 제가 정리하는 내용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은근히 복비라고 불리는 부동산 거래 수수료가 많이 나오니까요.

매매 계약서 수수료 계산하는 방법

1. 부동산에서 거래할 때 매매 계약서 수수료(복비)를 얼마나 줘야할까?

부동산을 통해 아파트 매매, 오피스텔 매매, 다가구 매매, 단독주택 매매 등을 하게되면 매매 수수료(중계 수수료)를 줘야 합니다. 이 때 부동산 거래를 처음 해보신 분들은 얼마를 줘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부동산에서 달라는대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매매 계약을 할 경우 법적으로 수수료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를 알고 계시면 어느정도 공인중개사와 수수료 부분에서 타협이 가능하겠죠?

그럼 어떤식으로 계산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지역마다 수수료가 조금씩 다르게 계산됩니다. 그리고 주택, 오피스텔, 상가, 토지 등에 따라서도 수수료 계산법이 다릅니다.

일단 인구가 많은 서울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주택을 매매한다고 가정하고 부동산에서 계약서를 작성할 경우 수수료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제가 매매하려는 아파트는 8억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6억에서 9억 미만은 상한요율이 0.005 입니다. 그리고 한도액은 없기 때문에 중개보수료는 400만원이 나옵니다.

참고로 계산하는 방법은 8억(거래금액) x 0.5%(상한요율) = 400만원(최대 중개보수료) 입니다.

2. 부동산 거래시 공인중개사가 매매 계약서 수수료를 더 요구할 수도 있나요?

부동산 매물이 귀한경우 혹은 내가 정말 급하게 부동산(아파트, 주택 등)을 팔아야 하는 경우 중계수수료를 더 주는 경우는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최대 중개보수보다 많이 주는 경우는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대학생이 자취생활을 위해 원룸을 구하거나 일반 회사원이 거주를 위해 아파트 전세 및 매매를 원하는 경우에는 “수수료를 더줘야 하는건가?” 와 같은 걱정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

3. 3억짜리 아파트의 매매 계약서를 작성할 경우에는 중계수수료가 얼마인가요?

아파트가 3억일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드린 8억과는 상한요율이 다릅니다. 이게 금액에 따라 상한요율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매매할 주택의 금액이 얼마인지 그리고 그 금액에 따른 상한요율이 몇퍼센트인지 알아야 합니다.

부동산 거래금액에 따른 상한요율부동산 수수료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 정리해놓은 글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 결론

오늘은 부동산 매매 계약서 수수료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가 일생동안 최소 1번 이상은 해야하는게 부동산 거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잘 알아두시면 유용한 정보이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